어깨 통증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유착성 관절염(오십견), 석회화 건염 등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 석회화 건염
먼저 석회화 건염은 어깨에 ‘결정(돌)’이 생긴 것으로 어깨 근육 속에 칼슘이 침착된 경우입니다. 갑자기 아파 응급실을 찾기도 하지만 ‘그냥 불편한 정도’가 오래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팔을 옆으로 올리거나 돌리는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특발적인 예방법은 없대요.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그대로 살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충격을 주거나 수술을 통해 돌을 잘게 쪼개거나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vs 회전근개손상
오십견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법!가장 흔한 어깨 질환은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입니다. 나이가 들어 어깨 근육이 약해진 상태에서 외부 충격을 받으면 회전근개 손상이 됩니다. 혹은 갑자기 팔을 들 때, 팔을 뻗은 상태에서 넘어졌을 때,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 때 회전근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통증이 심해요. 특히 팔을 앞이나 옆으로 올릴 때 심해져요. 통증의 양상은 오십견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오십견은 어깨 전체가 아프다는 점에서 달라요. 회전근개 파열은 특정 각도로 어깨를 돌릴 때 통증이 생깁니다.
ingepoelman, 출처 Unsplash 두 질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오십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약해지지만 회전근개 손상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낫는다는 것입니다. 또 오십견에는 운동이 좋지만 힘줄을 손상시킨 회전근개의 손상은 운동이 당연히 독이 됩니다. 병원에서 X선으로 바로 진단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자기공명영상(MRI)을 활용하여 회전근개 파열의 범위와 정도를 확인하게 됩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치료법!
오십견에는 약이나 물리치료, 스트레칭, 신경 차단 치료법 등이 동원됩니다. 한편 회전근개손상은 일단 소염진통제에서 시작해 깁스로 어깨를 고정시켜 운동을 제한하고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파열 정도가 너무 심하면 수술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오십견은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nigelm23, 출처 Unsplash의 원인과 치료법은 다르지만 어깨질환 예방법은 비슷합니다.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평소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어깨가 아니라 목이 문제일 수도 있다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목 디스크의 증상일지도 모릅니다. 한 전문병원 조사에 따르면 어깨 통증으로 내원한 환자의 실제 원인은 목 디스크인 경우가 30%에 달했습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 목에 뻐근한 불쾌감이 있고, 이차적으로 어깨 통증이 나타납니다. 1차 통증을 가볍게 넘긴 2차 통증이 있으면 ‘어깨에 문제가 생겼다’며 병원을 찾는 것입니다.dearseymour, 출처 Unsplash 목을 움직이면 뻐근한 느낌이 들고 이런 통증이 어깨에 이어져 느껴지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야 합니다. 반면 어깨 질환은 어깨를 움직이거나 팔을 위로 올릴 때 제한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비교 요약!dearseymour, 출처 Unsplash 목을 움직이면 뻐근한 느낌이 들고 이런 통증이 어깨에 이어져 느껴지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야 합니다. 반면 어깨 질환은 어깨를 움직이거나 팔을 위로 올릴 때 제한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비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