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승우 데이터로 본 K-Contents & Star
원·승우 굿 데이터 코퍼레이션 데이터 PDJTBC새 주말 드라마”킹·더·랜드”가 주간 화제성 점유율에서 SBS의 새 돈 땅 드라마”악귀”을 불과 0.04%차로 제치고 TV-OTT통합 화제성 드라마 부문 1위에 올랐다.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도 “킹·더·랜드”의 임·유나가 이·주노(지난주 1위)을 2위로 제치고 1위를 27일 K컨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 데이터 코퍼레이션(대표 원·승우)의 공식 플랫폼 팬 덱스(www.fundex.co.kr)가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킹·더·랜드”는 지난주 대비 화제성이 11.3%증가하는 점유율 18.76%를 기록했다.방송 첫주 2위로 시작된 “악귀”는 18.72%였다.”악귀”의 주인공 김·테리는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3위에 올랐다.드라마 부문 3위는 ENA의 새 월화 드라마”정원이 있는 집”이다.TvN”금세도 잘”(4위), KBS2″우연히 만난 너”(5위), 그리고 넷플릭스의 “사낭게들”(6위)이 뒤를 이었다.7위에서 10위까지는 MBC새 돈 땅 드라마”넘버스:빌딩 숲의 감시자들”, tvN”유익한 사기”, TV CHOSUN”갈대 두리안”, 그리고 ENA”행복 배틀”순이었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제공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임윤아 이준호 김태리가 1, 2, 3위 중 4위부터는 신혜성(금년생도 잘 부탁해), 임지연 김태희(마당 있는 집), 안보현(금년생도 잘 부탁해), 오정세(악귀), 천우희(유익한 사기) 그리고 10위는 김명수(넘버스:빌딩 숲의 감시자들) 순이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제공
23년 시청률 10%를 넘어선 9편의 드라마가 보이고 있는 조건은 이번 발표에서 1위와 2위에 오른 두 작품 모두 시청률 10%이상이 기대되고 있다.1위의 “킹·더·랜드”는 네이버에서 공개된 닐슨 코리아의 조사 기준으로 9.6%를 기록하며 2위의 “악귀”은 이미 10.0%를 달성했다.23년에 시작된 최근 종영된 드라마 가운데(한일 드라마와 KBS2주말 드라마를 제외)최고 시청률 10%를 넘는 작품으로는 21.0%를 기록했다”모범 택시 2″을 시작으로 “닥터 차·정숙이”,”일타 스캔들”,”낭만 닥터 김·서브 3″,”대행 회사”,” 나쁜 엄마”,” 빨간 풍선”그리고”법의 “까지 총 9편으로 나타났다.이처럼 최고 시청률 10%이상을 기록한 작품(이상”10%그룹”이라고 한다)과 5%이하의 작품(이상 5%그룹이라는)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굿 데이터가 분석한 결과 데이터를 통해서 본 두 그룹 간 차이 혹은 10%그룹의 공통점은 크게 4가지였다.[2023년 시청률 10%이상으로 5%이하를 기록한 드라마의 데이터 비교 분석]
△ 굿데이터코퍼레이션제공
① 평균 주간 화제성 점수가 적어도 6800점 이상을 기록한다.”10%그룹”은 공통적으로 평균 주간 화제성 점수가 6800점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반면”5%그룹”은 JTBC의 “사랑의 이해”를 제외하고는 모두 6800점 이하는 기록했다.특시 평균 주간 화제성 점수가 12,000점 이상의 경우 시청률은 12%이상을 기록했다.② Fx가+1또는+2를 기록한다.Fx와 FUNdex의 약어로, 드라마 시작 1주째부터 종영 마지막 주까지 화제성 점수의 추이를 계산하고 방송 후반부로 갈수록 점수가 상승했는가(+2,+1)하락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이 조사에서 “10%그룹”은 모두 Fx가+1또는+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예외 작품에서는 SBS의 “법전”만-1이 됐다.”5%그룹”에서는 JTBC의 “사랑의 이해”가 Fx+1을 기록했다.)③번.”총 동영상 클립 조회 수가 1천 만번 이상을 기록한다.””10%그룹”은 방송 기간 누적된 총 재생 수가 1천 만 이상을 기록했다.특히 시청률 16%이상을 기록한 작품은 총 재생 수가 최소 4천만번 이상을 기록했다.(예외 작품으로는 “5%그룹”의 “사랑의 이해”가 1천 만 이상을 기록했다.)④번.”총 조회수 가운데 유튜브 비중이 적어도 66%이상을 기록한다.”이번 연구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문이<유튜브 조회 비중>이다.작품의 전체 동영상 클립으로 발생한 총 재생 수 가운데 유튜브 클립 재생 수 비율을 조사했다.”10%그룹”은 유튜브의 비중이 66%이상으로 나타났다.물론”5%그룹”에서도 66%이상을 기록한 작품이 있는데 이 안에서 먼저 언급한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작품은 하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결국 시청률 10%이상의 드라마는 화제성 점수, Fx, 클립 재생 수 모두”10%그룹”이 요구하는 최소 기준 이상을 기록하는 유튜브에서 반응이 얼마나 큰 것까지 충족되어서 비로소 완성된다.”법전”이 주당 평균 화제성과 총 조회수, 그리고 FX가 1에서 나타나는 등”10%그룹”내에서 상대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10%이상을 기록한 것은 유튜브 비중이 83.5%인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거꾸로”사랑의 이해”이 주당 평균 화제성과 FX, 총 재생 수가 “10%그룹”기준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시청률이 3.6%에 그친 것은 유튜브 비중이 59.9%에 그쳤기 때문이다.이번 결과는 23년 작품만을 대상으로 삼아, 대표성을 가지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다만 어렴풋이 짐작한 유튜브에서 반응 정도로 시청률 간의 상관 관계를 데이터를 통해서 살펴볼 계기가 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