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 거북목과 일자목이 가장 걱정이 됩니다. 아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면서 바른 자세를 취하는 분은 생각보다 없고 자세를 신경 써도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거북목과 스트레이트목보다는 생소하지만 비슷한 양상을 가진 버섯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섯 증후군이란?
목 뒤쪽 뼈가 돌출되는 현상으로 경추 7번 주위의 자극과 압력이 피부에 전달되고 연부조직이 과섬유화되면서 혹처럼 튀어나오는 듯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보통 스트레이트 넥이나 거북목이 심해지면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퇴행성 변화에 의해 나타납니다. 서양에서는 이 모습이 물소의 혹처럼 보인다고 해서 ‘버팔로 햄프(buffalo hump)’라고도 불립니다.
버섯 증후군의 원인
가장 주된 원인은 스트레이트 장애와 거북 목입니다.과거에는 스트레이트 걸림돌은 교통 사고 같은 목에 외상이 가해질 때 통증으로 근육의 긴장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추측했지만 연구 결과, 목 디스크, 목 뒤 관절 증후군, 장시간 목이 휜 게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또,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 폰을 사용하게 되고, 계속적으로 목을 앞으로 내밀 자세와 관련성이 높습니다.그래서 평소 긴 스마트 폰을 보거나 컴퓨터를 할 경우는 의식적으로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목을 잡은 자세를 유지할 것을 추천합니다.이 밖에 비만과 코르티솔, 글코콜치코이도 같은 호르몬 분비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버섯 증후군의 증상
목 주위 근육이 너무 긴장해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증이나 인후통증이 발생하여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드름떡, 요통, 고혈당 및 고혈압, 과도한 모발 성장, 과도한 갈증, 얼굴 붓기 및 붉어짐, 잦은 배뇨, 포도당 과민증, 월경 변화 등 비만이나 둥근 달 모양의 얼굴 피부가 얇아짐
버섯증후군 자가진단법
사진을 찍거나 목 뒤를 만지는 것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봤을 때 뒷목이 혹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있거나 만졌을 때 혹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촬영해 보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버섯 증후군 예방법
특별한 예방법보다는 일상 생활에서의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게 좋습니다.오랫동안 앉아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가끔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유하고 모니터를 볼 때는 자신의 눈높이에 맞춰서 목을 꺾지 못하는 것을 권합니다.또 자신의 체형에 맞은 베개를 쓰면 목이 전에 부러지지 않습니다.이처럼 일상 생활 속의 습관을 바꾸고 목이 아플 때 다음과 같은 스트레칭을 하고 주는 것도 좋아요. 벽에 기대다(1)벽에 발끝, 엉덩이, 등, 어깨 끝, 후두부를 댑니다.(2)매일 5~10분간 자세를 유지합니다.벽에 기대어 동작은 우리 몸의 균형, 특히 바로 바뀐 목뼈의 변형을 서서히 정상으로 되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스트레이트 넥과 거북 목이 심한 사람은 가급적이면 턱을 후두부 쪽에 맞춘 편이 좋습니다.그러나 통증이 심한 경우는 스트레칭보다는 병원에서 목의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을 당기(1)의자에 앉아 한 손으로 턱을 댑니다.(2)뒷목을 길게 세우고 늘리는 느낌으로 턱을 끌어들입니다.(3)이 자세를 15초씩 3회 반복합니다.오늘은 버섯 증후군에 대해서 말했습니다.낯선 질환이지만 우리의 생활 습관을 생각하면 피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그래서 습관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과 항상 바른 자세를 취하다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목 뒤쪽을 만졌을 때 평소와 다르게 혹이 느껴지면, 병원을 방문하고 신속하게 진단 및 치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